일본 불매 운동으로 한국인이 새삼 깨닫는 것

2019. 12. 26. 11:09카테고리 없음

반응형

자연스레 안써도 불편함이 없으니 앞으로도 별로 쓸일 없을듯 안가고 안사 




── 불매 운동 이전 왜 한국인은 연간 700 만명 일본을 방문했는지 ......
이 여름 이후 일본의 전략 물자 수출 통제에 대한 대항 조치로서 한국에서 대규모 '일본 (제품) 불매 운동'이 계속되고 있다. 구체적으로는 일본 브랜드 일본제 상품에 대한 불매 운동, 그리고 일본 여행 을 중지하는 보이콧 운동 등이다. 그러나 이 운동은 매우 "감정적"인 것으로, 그 과정에서 웃기는 해프닝도 속출했다. 일본 불매 운동을 취재하는 카메라가 전부 일제이거나, 불매 운동 행사에서 무대에 오른 밴드가 일제 악기로 연주하고 있고, 어떻게 봐도 즉흥적이고 감정적 이었다는 인상을 버릴 수 없다. .

한국 내에서도 이 같은 감정적인 운동은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무용론'을 주장하는 사람들이 냉정한 대응을 호소했지만 대부분의 미디어는 일본 불매 운동이 큰 성과를 거둔 것처럼 보도했다. 미디어가 그 근거로 든 것은 방일 한국인의 급감이다. 예를 들어 2018 년 10 월 한 달 동안 방일 한국인은 57 만 명 이었지만, 올해의 동기 기준으로 19만명으로 급감, -65 %를 기록한 것이다. 그러나 냉정하게 살펴보면 한국 측의 의도가 효과가 있던 것은 아니다. 1월 부터 10 월까지의 통계를 보면 일본을 방문하는 외국인 관광객 수는 지난해에 비해 3.1 % 증가했기 때문이다.

■ 불매 운동 전에 왜 일본을 방문하는 한국인이 많았는지

한국은 일본 불매 운동이 어떻게 일본에 타격을 주고 있는지만 신경 쓰고 있지만, 잊는 것이 있다. 수출 규제에 의한 한일 충돌하기 전에 왜 일본을 방문하는 한국인이 많았다 있는가 하는 점이다. 왜 한국인은 연간 700 만명 일본에 쇄도하고 있었는지. 그 대답은 한국어로 "가성비 (価性比) '의 장점이다. 가성비는 '가격 대비 성능'의 의미로, 지불한 금액에 대해 얻을 수 있는 성능(만족)을 말한다. 일본어로 말한다면 '가격 대비 성능이 좋았다 "고 말할 수 있을지도 모른다. 즉 동일한 금액을 지불 한 경우 다른 나라에서는 얻을 수 없는 만족도가 있었던 것이다.

편도 2 시간 정도의 짧은 거리, LCC 노선의 증가에 값싼 항공권, 그리고 한국의 물가 상승으로 최근에는 일본에 와서도 "생각보다 싸다」라고 느끼는 한국인이 많아졌다. 게다가 한국에서는 즐길 수 없는 「맛」 「구경」 「서비스」에 한국인 매료 된 것이다. 그것은 다른 나라에 비해 일본을 방문하는 '단골'이 많은 것으로부터도 알 수 있다.

■ "일본 여행보다는 국내 여행이 더 싫어하게 될 것"

그러나 일본 불매 운동이 고조를 보이는 일본을 방문하는 사람들은 사회적인 비난을 받아 친일파라고 비판하는 것, 방일 한국인은 격감했다. 그래서 그들은 대안으로 선택한 것은 아시아와 한국의 관광지이다. 그러나 적어도 한국의 관광은 완벽한 대안이 될 수 없었다. 일본 여행에 비해 만족도가 낮았던 것이다.

올해 8 월 13 일 조선일보 는 국내 여행 바가지와 불친절을 경험 한 한국인 관광객 "일본 여행보다는 국내 여행이 더 싫어하게 될 것" "국내 여행에 갈 돈이 있으면 대신 해외로 간다 "는 불만의 목소리가 소개되었다. 그들의 마음에는 비교 대상으로 일본이 다시 한번 자신들이 여행지로 일본을 선택했던 이유를 알게 된 것이 틀림 없다.

지금은 반일 감정이라는 "제거 합리적"인 이유에서 일본의 옵션을 자율 규제되고 있지만, 자신들이 일본을 선택했다는 단순한 일본 마니아이기 때문이 아니라 "가성비라고 냉정하고 합리적인 판단이었다는 것을 국내 여행을 통해 깨닫게 된 것이다.

일본의 문구용품들을 버리는 퍼포먼스를 선보였다 고등학생들도 마찬가지다. 한국에서 일제 필기 용품은 큰 인기를 얻고 있었지만, 반일 감정과 사회적 공기의 영향으로 자숙을 강요하고 있는 실정이다. 학생들은 일제 펜 대신 국산 펜을 사용하면서 잊었다 품질의 "차이"를 새삼 느끼는 것이다. 그리고 자신의 합리적인 판단에 의한 선택이 사회적 분위기에 의해 봉인되어 있다는 불합리함도 곧 알게 될 것이다.

■ 일제도 가성비가 낮은 제품은 인기가 없었다

일제 그렇다고 모든 상품이 한국에서 인기를 얻은 것은 아니다. 일제도 가전 성비가 낮은 제품, 예를 들어 스마트폰의 경우는 일본 불매 운동 이전에도 전혀 인기가 없었다. 그것은 애국심이나 반일 감정과는 관계가 없었다. 다만, 동일한 성능이라면 국산보다 가격이 높고, 같은 가격이라면 한국 제보다 성능이 낮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었다.

그러나 한국의 소비자가 일본의 맥주, 일본 여행 대신에 지금 선택하는 것은 만족도 및 가성비가 낮은 것이다. 지금은 '애국심'이라는 명분으로 불편을 감수하고 있지만, 한국의 소비자가 궁극적으로 느끼는 것은 애국심이나 반일 감정이 아니라 자신들이 자유롭게 선택했다 합리적인 선택에 대한 '그리움' 이 될지도 모른다.



ㅊㅊ 가생이닷컴

일맥 왜 먹어왔는지 존나 노이햌ㅋㅋㅋ4개만원 다 똑같은데 수입 맥주 중에서 맛 없는 편인뎈ㅋㅋㅋㅋ

일본 여행이 치안 청결 가격 거리 여러가지 따졌을 때 비교적 괜찮은 건 인정

근데 방사능ㅋ

반응형